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체의 뿌리, 장 건강

by 헬씽킹0.0 2022. 9. 18.
반응형

1.인체의 뿌리, 장 건강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70%가 장에 있으며 세로토닌의 대략 90%가 장에서 분비됩니다. 따라서 '장은 제2의 뇌'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역할이 인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알려줍니다. 하지만 우리의 장에 유해균이 많다면 장 건강은 급속도로 망가집니다. 우리 몸에 가장 이상적인 장내 환경은 유익균 30%, 유해균 5-10%, 중간 균이 60~65%일 때인데, 이 균형이 깨지게 된다면 전신의 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유산균을 투입해서 더 이상 장 건강이 악화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장은 인체의 뿌리와도 같습니다. 모든 식물이 뿌리를 통해 영양분을 흡수해 생명을 유지하는 것처럼 인체는 장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뿌리가 병들거나 흙이 오염되면 식물이 시들듯 인체도 장이 병들면 몸이 시들시들 앓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퇴비와 영양소를 주더라도 뿌리가 약하고 힘이 없어 흡수를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반대로 식물의 뿌리가 건강하면 가지와 잎, 열매가 모두 튼튼합니다. 

 

2.만병의 근원은 장에서 시작

우리의 몸에서 장도 식물의 뿌리와 마찬가지 역할을 합니다. 장이 튼튼하고 좋으면 좋은 음식을 조금만 섭취하더라도 흡수율이 높아져 건강 회복이 빠릅니다. 반면에 장이 지저분하거나 막혀 있으면 음식물이 모두 부패하고 소화 흡수 능력과 배설 능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예방하려면 장 관리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과 영양소는 장을 거쳐 항문으로 배출되기까지 대략 12시간에서 24시간이 걸립니다. 이 시간은 우리가 청국장을 제조할 때 콩이 발효되는 시간과 거의 일치합니다. 장의 상태가 좋을 때는 음식물이 장내 유익균에 의해 발효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음식물이 잘 발효되어야 좋은 영양소가 우리 몸에 들어오고, 반대로 부패하면 나쁜 독소와 노폐물들이 장 점막을 자극해서 장을 훼손시키며 우리 몸을 병들게 합니다. 장에서부터 들어온 노폐물과 독소는 혈액을 탁하게 하고 온몸을 병들게 합니다. 장네 유해 독소는 설사와 변비는 물론이고 당뇨, 지방간, 고혈압, 비염, 천식, 암 등 모든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병의 근원이 장인 것입니다.

 

3.대장의 병이 더 잘 생기는 이유

우리가 음식물을 먹게 되면 위는 그것을 분해하고 살균하여 단백질을 소화하는 소화액을 분비합니다. 소장은 최종적으로 음식물을 아주 미세한 분자로 분해합니다. 소장 앞부분의 내벽에는 소화샘이 있는데 이곳에서 소화액이 분비됩니다. 이 소화액은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지방을 지방산으로 각각 분해합니다. 이렇게 잘게 분해된 영양소들은 소장 안쪽 벽의 표면에 있는 수많은 돌기를 통해 흡수됩니다. 이 접촉면을 펼쳐보면 테니스코트의 2배의 면적에 달합니다. 독성물질이나 상한 음식이 체내로 들어오면 설사를 일으켜 빼내는 것도 대장에서 하는 일입니다. 이처럼 대장은 음식물 찌꺼기를 최종적으로 분해 처리하므로 대장의 점막들이 쉽게 혹사당하곤 합니다. 그래서 소장에 병이 생기는 것보다 대장에 병이 더 잘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소장보다 대장 관리에 더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이유입니다. 

4.유산균은 장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우리 대장 안에 유익균은 음식물을 발효시키지만, 유해균은 음식물을 부패시킵니다. 대표적인 유익균은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의 비율이 높아 음식물이 발효되어 장으로 들어오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음식물이 부패하여 장으로 들어오면 혈액이 탁해지고 오염됩니다. 따라서 유산균이 많은 장이 건강한 장이고, 유해균이 많은 장은 병든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우리의 장 건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 해로운 바이러스, 기생충을 억제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돕습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주며 장내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노폐물 배설을 돕습니다. 그리고 뇌 화학물질을 만들어 정신을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밤에 숙면하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몸에 좋은 유산균을 잘 섭취하고 양질의 유산균과 몸에 맞는 식이섬유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장 건강과 장누수증후군

건강의 척도는 역시 잘 먹고 잘 배설하는 것입니다. 이 두 활동은 모두 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장은 면역과 해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장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면 장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고, 손상된 장 점막에 독소가 침투해 혈관을 타고 우리의 온몸에 퍼지며 오장육부와 세포를 손상해 질병을 야기합니다. 이를 장누수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장누수증후군은 장 점막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장점막이 손상되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장 점막이 손상되는 이유는 한마디로 우리가 먹는 음식물이 자연 음식이 아니라 유해화학물질이 함유된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장 점막을 훼손하는 것은 3대 알레르기 유발 음식입니다. 예를 들면 우유에 함유된 알파카세인, 달걀에 함유된 에그알부민, 밀가루에 함유된 글루텐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설탕은 유해균과 질염을 유발하는 칸디다균이나 염증을 유발합니다. 유산균과 식이섬유 부족 등에 의해 변비나 숙변이 쌓이면 여기에서 나오는 유독가스가 장 점막을 훼손해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종합적으로 장 점막을 훼손해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은 중금속, 항생제, 농약. 화학첨가물, 방부제, 스트레스 등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