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 재료를 정성껏 조리해도 주방 도구에 문제가 있으면 음식이 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라이팬과 냄비에서 나오는 중금속은 뼈, 뇌, 신장에 축적되어 다양한 생활습관병을 일으킵니다. 더불어 조리할 때 무심코 사용하는 전자레인지 역시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1. 조리도구가 건강을 해친다?
많은 주부가 건강에 좋은 유기농 식자재에는 돈을 아끼지 않으면서, 그 재료를 조리하는 조리도구와 냄비는 별생각 없이 구입합니다. 조리도구의 선택이 가족의 건강에 치명적인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조리도구를 신경 써서 사용하지 않으면 우리는 집에서 식사할 때마다 조금씩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셈입니다.
냄비의 중금속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무공해 냄비를 선택하는 요령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난 20년간 많은 연구 발표를 통해 알루미늄이 치매의 원인 이라는 사실은 상식이 되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의 리처드 카스 돌파 교수는 치매로 죽은 환자의 뇌를 해부하자 그 안에 알루미늄이 쌓여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중금속은 일단 우리 몸에 흡수되면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두뇌, 신장 또는 뼛속에 축적되어 알츠하이머 외에도 골다공증, 심장병 등 각종 질병을 발병시킵니다. 또한 암도 유발합니다. 특히 잘이 덜 발달한 아이들은 중금속 흡수가 5배나 빠르기 때문에 성격장애, 뇌 손상 등의 피해가 더 심각합니다. 보통 중금속은 혈액 속에 체류하다가 혈관 벽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에 박혀서 인체를 교란하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곳에 쌓이기 쉽습니다.
문제는 우리 몸이 하루에 배출할 수 있는 알루미늄이 불과 15mg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우리 몸속에 쌓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금속을 줄이기 위한 조리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안전한 냄비 재질은 스테인리스입니다. 스테인리스는 말 그대로 녹이 안 생기는 위생적인 재질입니다. 다만 스테인리스의 종류 역시 수천 종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차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중 최고급 스테인리스로 분류되는 것이 바로 특수 건강 냄비용 스테인리스입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수수용 가위나 스테인리스 봉으로 쓰이는 재질이며, 중금속 배출이나 음식의 맛을 변질시키지 않는 최고급 스테인리스이기 때문에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여름 한낮, 태양 빛을 받는 운동장 트랙에서도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뉴스가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중금속은 열에 약합니다. 냄비에 열을 가하면 냄비 재질의 변형이 이뤄지면서 중금속이 녹아 나올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저렴한 소재의 냄비는 보통 잡철을 녹여 만들기 때문에 열에 변형되어 균열한 틈으로 유해 중금속 등이 배어 나오기 쉽습니다. 따라서 한 번 사면 수년간 사용해야 하는 냄비에 돈을 아껴서는 안 될 것입니다.
2. 전자레인지의 폐해
전자레인지는 원래 우주인들의 식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러시아에서 개발했으며, 실제 대중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46년 미국에서였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켜면 전파가 만드는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에너지는 물이 포함된 음식물에만 흡수됩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음식물의 분자 구조가 변형되고 손상된다는 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해로운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등 인체에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된 음식물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백혈구가 증가하고 적혈구가 감사하는 등 흔히 '백혈병'으로 불리는 혈액암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는 편의점에서 영화관에서 식당에서 전자레인지로 데운 라면, 빵, 팝콘, 파스타, 피자 등을 먹습니다. 매우 일상적으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토록 위험한 것을 정부나 기타 소비단체들이 그냥 두었을 리가 없다는 단순한 생각을 합니다. GMO도 그렇듯이 전자레인지도 별로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정보와 기업의 이해관계에 얽혀서 수많은 진실이 가려진 채 어둠 속에 묻혀버리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3. 가스레인지의 문제점과 인덕션 레인지
요리할 때 흔히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의 푸른 불꽃이 연소할 때도 대량의 공기 오염물질이 나옵니다. 집 안에서 요리하는 주부들이 담배를 피우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호흡기 질환이나 폐암에 걸리는 경우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미국 환경청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전체 오염물질의 발생지는 주방 공간이 37%이며, 그중 85%가 가스레인지나 오븐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가스레인지에 의한 유독가스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환기해도 잘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풍기 바람으로 강제로 창문 쪽으로 빼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를 점화하면 일산화탄소, 라돈가스 등 8만 종의 유해 물질이 나오며, 특히 가스레인지를 점화할 때 불완전연소 상태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은 더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가스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특별히 환기를 오래 하거나 팬을 틀어놓아야 합니다. 환기를 안 시키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면 마치 집 안에서 자동차 시동을 걸어놓은 것과 같이 실내 공기가 오염됩니다. 끔찍한 것은 이렇게 오염된 공기는 부메랑이 되어 우리 몸속으로 다시 유입된다는 사실입니다. 한시도 멈출 수 없는 호흡을 통해 공기 속에 퍼져 있는 오염 물질들도 함께 몸속을 들어와 우리에게 치명타를 안겨줍니다. 공기 청정기보다 더 중요한 것이 가스레인지를 인덕션 레인지로 교체하는 일 입니다.
댓글